[유니티] 메모리 관리 팁 ETC2 4bit > RGBA ETC2 8bit

유니티에서 이미지 압축 방식은


대부분 ETC2 4bit와 RGBA ETC2 8bit로 나뉘어진다.


이중 압축 성능이 좋은 것은 ETC2 4bit이다.


ETC2 4bit는 ETC2 RGBA 8bit보다 무려 2배나 높은 압축 효율을 보여준다.


따라서 apk 빌드 시 용량 뿐만 아니라 게임 내 메모리 사용량도 적게 만들어 준다.



하지만 ETC2 4bit의 치명적 단점은 Alpha값을 넣으면 이미지가 깨지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알파값이 있는 이미지는 ETC2 RGBA 8bit, 알파값이 없는 이미지는 ETC2 4bit로 압축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 이 두 방식은 반드시 이미지가 4로 나뉘는 픽셀 크기 값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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